국내 최대 패션 플랫폼 ‘무신사스토어’가 홍대와 강남에 이어 대구 동성로에 편집숍을 오픈한다.
업계에 의하면 무신사는 최근 중구 동성로 한 상가 건물에 계약을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영역에서까지 외연을 확장하는 모양새다.
올해 상장을 위해 IPO(Initial Public Offering, 기업공개)를 앞두고 있는데 과연 새로 생기는 대구 매장은 어느 정도의 규모이고 무신사의 상장은 언제쯤 진행될지 한번 알아보기로 하자~~!
1. 대구 무신사 오프라인 매장(무신사 스탠다드) 오픈 일정!
이번에 새로 오픈 하는 대구 무신사 오프라인 매장(무신사 스탠다드)은 대구 동성로에 입점할 예정이며, 이미 입대 계약을 완료했다고 한다. 동성로는 하루 최대 유동 인구가 50만 명에 달할 정도로 많고 1,000개 이상의 점포가 입점해 있는 대구 최대 번화가이다.
(구) 대구백화점 본점 맞은편 약 750평 규모의 5개 층 건물이라고 하는데, 현재 매장 운영을 위한 인력 모집 작업에 한창이라고 한다. 인테리어 공사 후 매장을 정식 오픈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오픈 시기는 7~8월 초로 전망된다고 한다.
입점과 관련하여 각 브랜드와 상담을 진행이며 적게는 100여 개 많게는 200여 개 이상의 브랜드가 입점할 것이라고 밝혔다.
2. 계속해서 확장되는 무신사 오프라인 매장
대구 무신사 오프라인 매장(무신사 스탠다드)에 앞서 정확한 오픈 일정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부산에도 입점을 위한 임대차 계약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부산 최대 번화가인 서면(부전동)에 위치한다고 하며 입주하는 건물은 무려 서면의 랜드마크인 ‘쥬디스태화’ 건물이라고 한다.
그 뿐만 아니라 팝업 스토어이긴 하나 지난 4월 일본 도심 한 가운데인 도쿄 하라주쿠에 ‘무신사 도쿄 팝업 스토어’를 열었는데 오픈 3일간 1만명 이상이 방문하였다고 한다.
2021년 오픈한 서울 홍대 1호점은 오픈 이후 지난해(2022년)까지 165만 명이 방문했으며, 강남점은 오픈 이후 지난해(2022년)까지 50만 명의 방문객이 찾았다고 한다. 이런 인기 힘입어 대구와 부산까지 확장하는 듯한데 향후 다른 지역까지 확장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과연 무신사의 이런 행보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3. 광폭 행보의 무신사, 상장은 언제!?
지난해 7,083억 원의 매출을 달성할 정도로 외연에 있어 엄청난 성장을 이뤄낸 무신사의 상장 소식에 많은사람들에 이목이 쏠려 있다.
최근 경기침체의 우려로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작년 4월(932만 6,000명)보다 20% 감소한 746만 8,000명으로 줄었지만, 마진율이 높은 자사 PB 브랜드 ‘무신사스탠다드’ 판매 증가로 영업이익이을 제고를 통해 기업가치를 끌어올리고 있다. 실제로 무신사의 PB 제품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21년 13%에서 지난해 25%로 뛰었다고 한다.
또한 SSG닷컴의 IPO를 맡았던 최영준 전 SSG닷컴 재무관리 담당(상무)을 신임 CFO로 기용하는 등 상장을 위한 본격적인 시동을 걸고 있다.
29CM 인수, 일본, 미국, 싱가폴, 태국 등 13개국의 글로벌 스토어를 오픈, 오프라인 스토어 확장 등 광포 행보를 보이는 무신사의 기업가치는 4조 원대 안팎으로 추산된다고 하며, 상장 일정은 2024년 하반기쯤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한다.
과연 무신사는 IPO에서 어떤 평가를 받고 성공적으로 상장을 이루게 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