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크리스마스가 한달 앞으로 다가왔다. 매년 크리스마스 트리를 설치하며 크리스마스의 분위기를 만끽하는데 문득 트리를 설치하던 중 궁금해서 가져왔다!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 종류와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자!>
1️⃣ 크리스마스 트리의 유래는? 🎄
크리스마스 트리의 기원은 기원전 7세기에서 기원후 4세기에 걸쳐 성행했던 게르만 신앙에서 비롯되었다.
게르만 신앙에서는 겨울 속에 생명의 상징으로 나무를 기리는 전통이 있었고, 로마 제국 시대에서는 12월 말에 열리는 솔스축제(Solstice Festival)에서 트리를 장식하는 관습이 있었따.
이후 8세기 초, 독일의 성직자인 세인트 보니파시오는 이교도들이 성물을 찾아 나무를 숭배하는 것을 막기 위해 송사놀이를 하던 중 소나무를 발견하고 그것을 성물 대신 숭배하도록 권유했는데, 이로 인해 소나무가 크리스마스 트리의 상징이 되었다고 전해진다.
✅ 세인트 보니파시오가 게르만족의 인신공양 풍습을 대체하고 부족들 사이에서 중요시 여겼던 도나르의 나무를 베어 기독교 상징물을 만들었다는 전설이 있다.
18세기 영국에 이르러서는 영국 왕비 알버트와 그의 독일 출신의 남편 알버트 왕자가 1840년에 웨스튼 슈퍼 메어스에 위치한 버클리 성에서 크리스마스 트리를 장식하였는데 이것이 근대적인 크리스마스 트리의 시초로 여겨지고 있다.
영국 성공회에 의하면 크리스마스 트리는 강림절의 시작인 11월 29일에 완성해서 공현 대축일 혹은 그 전날 밤인 1월 5일 혹은 1월 6일에 내린다고 한다.
미국에서는 19세기 중반 독일 이민자들을 통해 전해졌으며 1851년에 독일 이민자들이 크리스마스 트리를 공공 장소에 세우면서 크리스마스 트리가 미국에서도 보편화되기 시작했다.
2️⃣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 종류는?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의 종류는 장식하기에 따라 다양하게 장식할 수 있지만 전통적인 장식들은 각기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 종류를 나열해보면!
☑️ 전구 및 조명 💡
☑️ 화환 (Garland) 💐
☑️ 장식된 공 (Baubles) 🔴
☑️ 나무 장식품 🎋
☑️ 리본 및 래핑 🎀
☑️ 트리 토퍼 (Tree Topper) ⭐
☑️ 포인세티아 🍁
정도로 정리 할 수 있으며, 각 장식품들은 각기 다른 의미와 전통적인 유래를 가지고 있으니 크리스마스 트리를 꾸미기 전 그 의미를 되새겨 보자!
나만의 DIY 트리를 ‘특가’에 만나보자!
👇👇👇 최저가 링크 클릭 👇👇👇
https://link.coupang.com/a/bg1CtI
3️⃣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들의 유래 총정리!
1) 전구 및 조명 💡
초기 크리스마스 트리에는 촛불이나 양초를 달아 밝게 비추는 관습이 있었다.
19세기 중반, 영국의 앨버트 왕자와 왕비 빅토리아는 크리스마스 트리를 꾸미면서 화려한 라이팅을 사용하였는데, 이때 사용된 것이 ‘틴셀 라이트(Tinsel Light)’로, 작은 유리 공에 촛불을 담아 트리에 걸었다.
이로인해 크리스마스 트리에 빛을 더하는 전통이 본격화되었다.
전구 및 조명을 다는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림과 동시에 어둠과 추위의 겨울에 빛과 따뜻함을 찾는다는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2) 화환 (Garland) 💐
로마 제국에서는 솔스축제(Solstice Festival)를 기리기 위해 12월에 소나무 가지와 솔잎을 사용한 장식물을 만들어 활용한데서 유래했으며, 이러한 전통이 기독교로 전환되면서 크리스마스에도 이러한 장식물이 사용되게 되었다.
화환은 그리스도교에서는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았다.
원형 화환(Garland)은 무한한 사랑과 삶의 순환을 상징하며, 그 중심에 달린 촛불이나 초는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낸다.
뿐만 아니라 원형 화환(Garland) 중심의 초를 켜는 행위는 어둠을 밝히고, 예수의 빛을 세상에 가져오는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다.
3) 장식된 공(Baubles) 🔴
장식된 공은 주로 유럽에서 시작되었는데, 16세기 독일에서는 트리에 과일, 사탕, 작은 장식품을 매달아 장식하는 관습에서 유래하였다.
이 중 작은 유리 볼에 장식을 한 것이 장식된 공의 기원으로 여겨지며, 독일에서는 19세기에는 유리 공이 대량 생산되면서 크리스마스 트리의 필수적인 장식품으로 자리매김했다.
4) 나무 장식품 🎋
나무 장식품의 유래는 고대 게르만족의 숭배에 거슬러 올라간다.
이들은 겨울의 어둠과 추위에도 불구하고 푸른 소나무를 숭배했는데, 이것은 영원한 생명과 풍요를 상징했다.
게르만 신앙에서는 나무가 신성한 존재로 여겨져 특별한 의식과 축제에서 사용되었으며, 중세 유럽에서는 크리스마스에 소나무 가지를 꾸미고, 이를 트리에 걸어 장식하는 전통이 있었다.
17세기에는 소나무 가지에서부터 나무 장식품으로의 변화가 있었는데, 작은 나무 조각으로 만든 장식품이 트리에 매달리기 시작했다.
주로 풍요롭고 평안한 삶을 상징한다.
5) 리본 및 래핑 🎀
리본이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에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7세기 프랑스의 루이 14세 때로 추정된다.
프랑스에서는 비올라(Viola)라 불리는 작은 리본으로 선물을 꾸미는 것이 유행이었는데 이러한 문화가 다양한 국가와 문화로 퍼져나가면서 크리스마스 트리에도 사용되었다.
6) 트리 토퍼 (Tree Topper) ⭐
트리 토퍼의 유래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상징하는 별에 관련이 있다.
크리스마스 트리의 꼭대기에 별을 놓는 것은 동방 박성들이 나타났던 별을 기리는 전통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별 모양의 트리 토퍼는 종종 금속이나 유리로 제작되며, 크리스마스의 빛과 소망을 상징한다.
천사 모양의 트리 토퍼가 달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기독교에서 천사가 예수의 탄생을 알리기 위해 하늘에서 나타났다는 신앙에서 비롯되 었다.
이러한 트리 토퍼는 종종 금밍과 깃털 등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천사의 순수함과 보호를 상징한다.
7) 포인세티아 🍁
포인세티아는 주로 크리스마스 시즌에 꽃이나 잎사귀의 색감이 화려하게 변하는 특징으로 잘 알려져 있어 크리스마스 트리를 장식하는 전통 장식물로 생각하나 사실 그렇지 않다.
그러나 멕시코와 중남미 지역에서는 포인세티아가 크리스마스 시즌 동안 많이 사용되며, 크리스마스 이브에 가정이나 교회를 장식하는 데 사용되어 크리스마스와 연관된 전통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포인세티아가 겨울에 피는 꽃이며 빨간색 꽃이 크리스마스의 이미지와 잘어울려 크리스마스 트리 및 다양한 장식을 꾸미는데 많이 사용되고 있다.
* 전국 스키장 개장일 정리! 2023/2024 시즌 (+ 스키장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