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기간 만 7년! 지브리 신작 <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 개봉 일정 및 작품 소개

Photo of author

Written By

gillian

지브리신작그대들어떻게살것인가포스터

 

 지브리의 신작 <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가 7월 14일 일본 개봉을 확정 지었다. 요시노 겐바부로의 청소년 문학 소설<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를 원작으로 둔 이 애니메이션은 82세의 미야자키 하야오의 마지막 작품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 과연 어떤 작품이며, 개봉 일정은 어떻게 될지 한번 알아보기로 하자~!

 

1. 지브리 신작 <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 작품 소개

 

 <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는 2014년(일본 개봉 기준) <추억의 마니> 이후 9년 만에 개봉하는 지브리 스튜디오의 신작으로 2013년 <바람이 분다> 이후 미야자키 하야오의 복귀작이다. 제작 기간이 무려 7년이 소요되었을 정도로 공을 기울인 작품으로 사실상 미야자기 하야오의 마지막 작품이 되지 않을까 싶다.

 

<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는 요시노 겐자부로의 동명 소설로 1937년에 일본에서 출판되었으며, 반전에 대한 메시지를 담고 있단 이유로 당시 금서로 여겨졌지만, 현재까지 큰 사랑을 받는 작품이다.

 

 주인공 코페르(별명)가 일상에서 겪은 다양한 일들을 외삼촌에게 이야기하거나 질문을 하면 외삼촌이 그에 대해 편지로 답하는 문답식 구성의 이야기이며, 왕따와 학교폭력 등 학교 문제나 빈부격차, 전쟁 등 다양한 인간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2017년에는 동명의 만화가 출간되어 6개월여 만에 발행 부수 200만 부를 돌파하는 등 시대를 넘어 큰 사랑을 받는 작품이다.

 

그대들어떻게살것인가_만화_표지
* <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만화판 표지

 

 

2. 돌아온 미야자키 하야오

 

 미야자키 하야오는 미야자키 감독은 2013년 <바람이 분다>를 마지막으로 장편 애니메이션을 더는 제작하지 않겠다며 은퇴를 선언했었다. 공식적으로 건강상의 이유로 은퇴를 밝혔는데, 실상 은퇴하고 보니 건강이 좋아졌고 무엇보다 삶이 지루해졌기에 다시 현업에 복귀하였다고 밝혔다.

 

 미야자키 하야오는 이 책을 읽는 순간 “기억 속에 묻혀 있던 배선에 앗, 하고 전기가 통하는 느낌”이라고 표현하며 이 작품을 영화화환 이유를 밝혔다.

 

 평화헌법 개헌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을 가지고 공개적으로 아베 정권을 비판할 만큼 평화와 반전에 대한 남다른 의식이 있는 그이기에 이 작품을 어떤 경위에서 선택하였는지 이해가 간다.

 

 원작의 모티브만 가져올 뿐 상당히 각색된 이야기를 들려준다고 하는데, 제목부터 의미심장한 이 작품을 통해 80세 노인은 무슨 이야기를 들려줄지.

 

미야자키하야오_인터뷰사진_말쑥한옷차림
*미야자키 하야오

 

3. 무려 제작기간 7년?!

 

 아무리 100세 시대라곤 하지만 미야자키 하야오의 나이가 올해 81세며, <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의 제작 기간이 7년이 걸린 것을 보면 아마도 이번엔 정말 마지막 작품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  지브리만의 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이 작품은 콘티만 제작하는 데 무려 3년이 걸렸다고 한다.

 

 실제로 1분을 제작하는데 1달 이상이 소요되는 극악의 제작 시간이 걸렸다고 한다. <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의 러닝타임은 125분이라고 한다.

 

 지브리 스튜디오는 경영난의 이유로 2014년 애니메이션 제작 중단하였는데, 이 작품을 시작하면서 다시 경영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고 한다.

 

 이에 운영을 담당하고 있던 창립자 중 한 명인 스즈키 도시오는 넷플릭스에 지브리의 판권을 판매하였고 제작 기간이 10년 이상 걸려도 까딱없을 재원을 마련하였다고 한다.

 

미야자키하야오_작품집필하는사진
* 미야자키 하야오, 장인의 작업 방식

 

4. 독특한 마케팅, 예고편이 없다.

 

 <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는 그 흔한 트레일러 하나 없이 달랑 포스터만 공개되었다. 지브리에 따르면 작품을 제작하는데 모든 에너지와 재원을 쏟았기에 마케팅할 여력이 없었다고 하나 작품에 대한 확신과 지브리 만에 장인 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한 선택이 아니었을까 싶다.

 

 또한 이번 작품의 출자 비용이 100% 지브리 단독이었기에 가능하지 않았을까 싶다.

 

 공개된 포스터를 보고 미야자키 하야오가 극찬을 쏟아내었다고 하는데, 오히려 마케팅하지 않아서인가 오히려 궁금증이 증폭되는 기분이다.

 

5. 음악은 히사이시 조(Joe Hisaishi)

 

 지브리와 함께 수많은 명곡을 만들어 낸 히사이시 조가 이번 작품의 음악을 맡았다고 한다. 2013년 <바람이 분다> 이후 10년 만에 미야자키 하야오와 함께하게 되었는데, 과연 이번 작품에선 어떤 스코어로 가슴을 울릴지…!

 

* <Merry-Go-Round of Life (from Howl’s Moving Castle) – 히사이시 조(Joe Hisaishi)>

 

6. 개봉일정!

 

 일본 개봉의 경우 7월 14일로 확정되었으나, 아직 국내 개봉은 미정인 상태이다.

 

 베를린과 칸 영화제 등에서 초청받았으나 철저하게 마케팅하지 않는다며 거절하였기에 개봉이 확정되더라도 언론에 마케팅이 될지 미지수인 상황인데, 개인적으로 9월 정도 조용히 개봉하지 않을까 싶다.

 

 


 

Related Pos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