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P-1 유사체 비만 치료제 출시?, 국내 비만 치료제 관련주 소개!

Photo of author

Written By

gillian

비만인 사람이 줄자로 자신의 배둘레를 재고 있는 사진

 

 지난 10일 국제학술지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신(NEJM)를 통해 미국 제약사 일라이릴리(Eli Lilly and Company)의 비만치료제 ‘레타트루티드’의 체중감량 효과가 공개되었다. 1년 6개월만에 무려 22.5%(24㎏)의 감량 효과를 보였다. ‘레타트루티드’는  GLP-1 유사체를 이용하여 개발되었는데, 이에 전세계 제약계의 뜨거운 반응이 쏟아지고 있으며 국내 제약업체들도 비만 치료제 개발에 공격적으로 임하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관련된 제약업체와 관련주들은 무엇이 있을까?

 

1. GLP-1유사체 비만 치료제?

 

 GLP-1 인슐린의 분비를 증가시키는 체내 호르몬으로 비만 치료제들에 사용되는 GLP-1와 유사한 작용을 나타내는 ‘GLP-1 유사체’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약물이며, 항정신정의약품이 아니기에 부작용이 적다.

 

* GLP-1 유사체 작용

(1) 식욕감퇴 (공복감 감소)

(2) 위장관 운동 저하 (포만감 증가)

(3) 인슐린 분비 촉진

(4) 췌장 베타세포 보호

 

 2018년 글로벌 제약회사 노보 노디스크(Novo Nordisk)에서 GLP-1 유사체를 이용하여 개발한 비만 치료제 삭센다(Saxenda, 성분명 리라글루티드)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전세계 3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였다.

 

 뿐만 아니라 노보 노디스크는 삭센다의 성공에 힘입어 ‘위고비(Semaglutide, 성분명 세마글루타이드)’ 출시하며 시장의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 머스크도 반한 위고비

 

 일라이릴리(Eli Lilly and Company)는 GLP-1 유사체를 이용하여 비만 치료제와 유사한 효과를 내는 마운자로(Mounjaro, 성분명 터제파타이드)를 출시하였는데, 성인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개선을 위한 약품으로 개발되었으나 비만 치료제로서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일라이릴리는 시장의 선두주자인 노보 노디스크에 도전장을 내밀며 마운자로의 뒤를 이어 비만 치료제로서 레타트루티드를 개발하며  국제학술지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신(NEJM)을 통해 1년 6개월간 22.5%(24㎏)의 감량 효과를 발표하였다.

 

* 노보디스크(Novo Nordisk) : 삭센다(Saxenda, 성분명 리라글루티드), 위고비(Semaglutide, 성분명 세마글루타이드)

* 일라이릴리(Eli Lilly and Company) : 마운자로(Mounjaro, 성분명 터제파타이드), 레타트루티드(Retatrutide)

 

 

위비고-마운자로 제품사진
* 위 : 마운자로, 아래 : 위비고

 

 

 

2. 무려 ‘390억 달러’ 비만 치료제 시장

 

 모건스탠리는 글로벌 비만 치료제 시장 규모가 2030년 540억 달러, 우리 돈 7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한다고 하였다.

 

 규모가 장난 없는데, 이에 시장의 선두주자 노보 노디스크 뿐만 아니라 ‘패스트 팔로어’ 일라이릴리 또한 30억 달러의 투자계획을 발표하는 등 이상을 선점하기위한 경쟁이 시작되었다.

 

 대부분의 비만 치료제가 고혈압과 당뇨 치료와도 관련성이 있기 때문에 비만 치료제 시장을 넘어 수 많은 제약사들이 GLP-1 유사체를 이용한 제품을 출시하지 않을까 한다. (애당초 삭센다도 비만 치료제로 만들어졌다고 보긴 어렵기에 잘만 만들면 의외의 시장에서 대박이 터질 수 있다.)

 

 

 

3. 국내 비만 치료제 개발 현황은?

 

 국내 제약업체들도 비만 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는데, 가장 주목 할 만한 것은 한미약품에서 개발 중인 GLP-1 계열 ‘에페글레나타이드’로 현재 당뇨병 혹은 심혈관 환자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 3상이 완료된 상태다. 한미 약품은 ‘에페글레나타이드’를 비만 질환에도 적용하고자 준비 중이다.

 

 뿐만 아니라 휴메딕스는 에이치엘비제약과 함께 1~2주에 한번 주사할 수 있는 GLP-1 유사체 개발을 목표로 개발 중에 있으며, 유한양행도 GLP-1 유사체를 이용하여 식욕 억제, 체중 감량 유도제를 개발 중에 있다.

 

 

4. 비만 치료제 관련주 소개

 

 GLP-1 유사체를 이용한 비만 치료제 개발이 국내 시장에서도 가속화 되면서 관련기업들의 주가에도 관심도 쏟아지고 있다.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노보노디스크(NVO, NYSE) 의 경우 8일 17% 상승하며 신고가를 돌파하였으며, 일라이릴리의 경우 8일 15% 상승 이후 연일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다.

 

 국내 제약회사의 경우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9일 반짝 상승하였다가 현재는 주춤하고 있는 상태이다.

 

* 관련 기업 (투자는 신중히!)

비만-치료제-관련주-정리-표

 

 

 


 

 

Related Pos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