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성 우울증(계절성 정동장애) 자가 진단! 증상과 치료/예방 방법은? #여름철 건강관리 <3>

Photo of author

Written By

gillian

우울해보이는 여자 이미지 가을 낙엽 밑

 

 아직 여름의 한가운데 있지만, 입추가 지나고 처서가 지나며 서서히 가을 문턱 진입하는 느낌이다. 바깥 활동을 하기 좋은 계절임에도 코로나 이후로 계절성 우울증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계절성 우울증(계절성 정동장애)의 증상과 치료, 예방 방법을 가져왔다.

 

1. 계절성 우울증(계절성 정동장애)이란?

 

 계절성 우울증이란 계절성 정동장애라고도 불리며, 특정 계절과 관련하여 우울감이 생겼다가 좋아지는 양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일조량 감소가 일어나는 가을부터 겨울까지 증상이 나타나며, 봄이 되면 좋아지기를 반복한다.

 

 물론 이외에도 봄부터 여름까지 우울감을 느끼는 경우도 있으며 주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

 

 계절성 우울증은 꽤 흔한 질환으로 주요 우울장애의 11% 정도가 계절성으로 나타난다고 하며, 위도가 높아 일조량이 적은 지역에 거주할수록 유병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나이와도 관련이 있는데 어린 연령에서 겨울형 우울증의 위험도가 높다고 한다.

 

 

2. 계절성 우울증의 원인과 주요 증상은?

 

 계절성 우울증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겨울형 우울증의 경우 일조량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줄어든 일조량으로 비타민 D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신경전달물질인 멜라토닌의 합성이 저하되는데 이 때문에 식욕, 수면 조절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다.

 

* 멜라토닌 : 뇌 속의 ‘송과선’에서 분비되는 신경 전달 호르몬으로 생체 리듬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멜라토닌 보충하여 숙면 취하자

👇👇👇👇‘최고’의 멜라토닌 영양제 👇👇👇👇

https://link.coupang.com/a/7NBbM

수면음료 코자아 제품사진

 

 

 

 

 

 

 

 

 

 

 계절성 우울증의 주요 증상으로는 👨‍⚕️우울감,  👨‍⚕️불면증, 👨‍⚕️무기력, 👨‍⚕️식욕 증가, 👨‍⚕️과다 수면이 있다. 아래 자가 진단을 통해 매년 계절성 우울증을 겪고 있는지 미리 확인해보자!

 

👉 계절성 우울증 자가진단법 (한국건강관리협회) 👈

✔️ 매사에 의욕이 없고 우울한 감정이 지속된다.

✔️ 밤낮없이 졸리고, 식욕이 늘었으며, 체중이 증가했다.

✔️ 평소보다 지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졌다.

✔️ 갑작스레 아무 이유없이 눈물이 난 적이 있다.

✔️ 실수가 늘어 자책하는 일이 많다.

✔️ 감정 기복이 심해지고 슬픔을 자주 느낀다.

✔️ 매번 같은 계절에 반복적으로 이런 증상을겪는다. 

 

3. 계절성 우울증의 치료, 극복 방법은?

 

 우울증은 전 세계 남성의 5~12%, 여성의 10~25%가 평생 한 번은 경험하는 가장 흔한 병 중 하나지만, 방치할 경우 깊은 수렁에 빠져 약물 또는 알콜에 의존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극단적인 선택이를 수 있기에 슬기롭게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우리나라는 우울증 유병률이 36.8%로 OECD 1위임에도 치료율은 최저를 기록하는 등 우울증을 질병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경우도 많으며, 본인의 상태를 쉬쉬하는 경우도 많다.

 

 

출처 : 메디게이트 뉴스

 

 

 특히 계절성 우울증의 경우 단순히 ‘가을 탄다’고 치부하며 그냥 넘어가기 일쑤인데, 평소 나의 몸과 다름이 느껴진다면 반드시 그냥 넘어가지 말자.

 

 계절성 우울증의 치료를 위해 심한 경우 약물치료를 포함한 병리적인 치료를 고려하는 게 좋다.

 

 주로 약물치료와 함께 인지행동치료, 상담 치료 등이 같이 이루어지는데, 단기간에 호전되지 않을 수 있기에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특히 약물 치료의 경우 2주 이상 투약해야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꾸준히 약을 복용해야 한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 속에서의 변화도 중요한데, 비타민 D를 얻기 위해 주기적으로 햇볕을 쬐며 가볍게라도 산책한다거나 취침 전 스마트폰을 멀리하는 등 간단한 방법으로 계절성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다.

 

👉 계절성 우울증 예방방법👈

✔️ 하루에 주기적으로 ‘햇빛 쬐기

✔️ 빛에 노출될 경우 생체리듬 불균형이 악화되기에 취침전 스마트폰X

✔️ 규칙적인 운동하기

✔️ 하루 2L이상의 물 섭취로 신진대사 활성화하기

✔️ 스트레스가 심할 땐 반신욕과 족욕하기

 

 

4. 계절성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좋은 음식!

 

 계절성 우울증을 극복하는 데 있어 ‘잘’ 먹는 것도 매우 중요한데, 특히 멜라토닌 생성에 좋은 트립토판 함유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멜라토닌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바나나, 치즈, 달걀, 생선, 육류 등이 있으며 비타민 D가 풍부한 연어, 고등어, 청어 같은 기름진 생선, 버섯류도 계절성 우울증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전세계가 선택한 솔가 비타민D3

👇👇👇👇최저가 링크 👇👇👇👇

https://link.coupang.com/a/7NCdt

솔가비타민D.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Related Posts

Leave a Comment